#2-4. 카페 매니저, 점장 후기 [관리자 업무]

2020. 8. 13. 02:34웅빠/홀서비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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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카페 매니저, 점장 후기 [관리자 업무]

안녕하세요? 홀 서비스업으로 일하고 있고 계속할 예정인 10년 차 된 32살 직장인 웅빠라고 합니다^^.

이번에도 제가 실질적으로 경험했던 홀 서비스 업종 중 카페 매니저, 점장 후기에 대한 이야기와

관리자 업무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기에 앞서 제가 경험하고 말하는 것들이 100% 정확한 건 아닙니다.

회사 사업장마다 다르니까요~ 개인 업장과도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점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카페 매장 관리자 직책은 조금은 다를수도 있습니다.

매니저, 부점장, 점장 등 상위 직책을 관리자로 칭하고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카페 매장 관리자 업무

첫 번째, 서비스 교육

 

-서비스 교육 : 신입 직원(알바 포함) 및 기존 직원들 대상으로 서비스 교육을 실시합니다.

서비스 교육 진행 시 사업장이라면 보통은 서비스 교육 매뉴얼이 있거나, 회사에서 배포한 ppt 자료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교육 내용으론 인사, 용모복장, 고객 응대, 전화 예절 등 기본적인 교육을 진행하게 되고

교육 방법으론 PC를 통한 1:1 교육,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전교육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두 번째, 직원 관리

 

-직원 관리 : 직원 관리라고 하면 말 그대로 모든 면에서 직원을 관리한다고 봐야 합니다.

직원 정서관리, 서비스 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게 됩니다.

직원에 힘든 점이 무엇인지, 일에 불만은 없는지, 업무에 만족도는 있는지, 부족한 게 무엇인지

어떻게 이끌어줘야 할지, 고객 응대는 잘하는지 등 다방면으로 신경 써주고 피드백을 해줘야 합니다.

이유는 직원들이 분위기가 좋아야 매장 관리, 매출 활성화 상향되고 직원들에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스케줄 관리

 

-스케줄 관리 : 매장 직원 출/퇴근(근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매장 직원들과의 트러블이 스케줄에서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 스케줄은 매장 관리자급이 스케줄링을 하게 되는데요.

관리자들은 주말, 공휴일 골라서 쉬고, 쉬고 싶은 날 정해서 쉬고~

나는(부하직원) 휴무 신청도 못하게해~ 주말도 못 쉬어~ 불공평해~

이런 경우 많이 생깁니다. 무조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 매장 직원들이 본인이 본인 스케줄을 짜는 게 아니기 때문에 서로 쉬고 싶은 날들이 있을텐데 그걸 딱딱 맞춰서 스케줄 짜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관리자니까 난 내가 쉬고 싶은 날 다 쉬고 나머지 직원들은 생각 안 하고 스케줄 막 짜야겠다. 이렇게 생각하는 관리자들도 있습니다.

제가 스케줄을 8년? 정도 여러 매장에서 해봤는데요. 직원들간에 문제가 안 생기려면 무조건 공평하게 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그래서 현재까지 직원들이 스케줄에 대한 불만은 갖지 않았습니다. 자부합니다.

한 달 주말을 직원들끼리 나눠서 한 번씩이라도 쉬고, 휴무 신청을 하면 최대한 맞춰 주려고 합니다.

관리자가 조금은 양보하면 직원들은 아무말 안 합니다. 양보하고 공평하게 짠 스케줄이 딱 나와 있으니까요~

매장 상황에 맞게끔 매장 운영에 문제가 없게끔 스케줄링 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손익 관리

 

손익 관리 : 손익이란 간단하게 매장 매출에 손해와 이익을 관리 하는것 입니다.

식재율 관리, 인권비 관리등 매장 매출에 영향이 있는것을 관리 하는것 입니다.

보통 회사 윗분들이 매출이 이정도 인데 식재율, 인권비가 이렇게 많이 나와????

이것으로 시작하여 이것도 줄이고 저것도 줄이고 여러가지 생각하며 손해가 아닌 매장 매출이 이익이 나올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게 됩니다. 골치 아프죠, 너네가 해봐라!!!!! 마음의 소리 나옵니다.

 

다섯 번째, 고객 관리

 

고객 관리 : 고객 관리란 단골(충성)고객, 신규 고객등 고객이 이탈하지 않게끔 해야 합니다.

카페 매장 뿐만 아니라 홀 서비스 업종들은 고객 관리를 통해 매장 매출에 활성화를 합니다.

고객한테 잘해야 한번더 오고 단골이 되서 매출에 영향을 주잖아요?

그런데 한번 삐끗해서 자주오던 고객이 이탈을 해버리면 매출에 안좋은 영향을 주겠죠?

보통은 고객 명단, VIP 명단, 충성(단골)고객 명단등을 만들어서 작성해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섯 번째, 매장 시설 관리

 

시설 관리 : 시설 관리란 매장 내/외부 시설물들을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매장 BGM(음악), 전기, 가스, 수도, 냉/동장고, 소화기 등등등등등 세부적인거 까지 알고 비상시

대처할 수게끔 모든 시설물에 대한것을 알고계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가 여섯가지를 나눠서 작성을 해봤는데요. 이거 또한 마찬가지로 너무 세부적이게 작성 하다보면

끝이 나질 않을꺼 같네요..ㅠㅠ 큰 맥락들이 더 있겠지만 중요한 팩트들만 우선적으로 적어 봤습니다.

물론 더 많은것들을 관리 해야하고 해야할 관리자 업무는 너무너무 많습니다.

하다보면 어렵거나 두려울건 없습니다. 다 직책이 주어지면 하게 되어 있으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직원 관리가 제일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사람이 사람을 상대하고 관리한다는게 쉽지 많은 않습니다.

그 사람에 속마음을 제가 100% 알 수는 없는거고 그 사람도 저를 100% 믿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좋은 관리자가 되기 위해선 항상 양보하고 물어보고 서로 대화하며 좋은 관계를 만드는게

서로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관리자의 카리스마도 보여 주셔야겠죠^^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나 읽어 보시고 관리자에 대한 궁금증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홀 서비스업에서 종사 하시는분들 모두 건강 챙기시고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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